주의뜰교회 주일 예배, 허물을 속죄하는 제사, 속건제
제목: 허물을 속죄하는 제사, 속건제
본문 : 레위기 5장14절- 6장 7절
먼저 속죄죄와 속건제 차이는속건제 금전적인 부분이고 속죄제는 말의 실수로 인해 받아야 할 죄에 대한 용서로 구분할 수 있다.
속건제의 '건'은 허물읗 속하는 뜻이며 원어에 '아시함'인데 이뜻은 '배상'이라는 뜻이다.
죄로 인한 '죄'처리 용서 두가지,
속죄제 - 하나님의 법을 어여 회복하기 위한 제사
속건제 - 다른 사람의 금전적 손해를 끼친것, 물건을 착취, 삣거나 줍거나 등 인간관계에서 깨진것을 사함 받는것이 있다.
재산상- 여호와의 성물을 하나님앞에 온전히 바쳐야 할것을 알게 모르게 범죄했을때 '속건제'를 드려야한다.
십일조는 하나님의 것으로 창세기에 아브라힘이 전쟁에서 승리할때 멜기세댁을 만나 십분의 일을 하나님앞에 드렸던것이다.
이 전쟁은 승리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하나님께서 함게하심으로 승리한 전리품의 십분에 일 십일조를 드렸다.
내 삶의 주인이 하나님이심을 고백하는것이 십일조다.
속죄제 속건제는 알고 지은죄, 고의로 지은죄는 용서가 안된다. 하지만 오늘 본문에서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내가 고의적으로 이런일을 했는데 후에 양심에 가책이 오면 속건제를 드려 죄를 요서 받게하는 예외를 주셨다.
그러면 그 죄를 씻어주신다, 감면해 주신다.
죄를 지었을때 그 죄를 자백할 수 있는은혜를 주셨다, 회개할수 있도록 용서할 수있는길을 열어주셨다.
속건제의 특징
1. 레 6장5절~6절
5절. 그 거짓 맹세한 모든물건을 돌려보내내되 곧 그 본래 물건에 오분으 일을 더하여 돌려보낼 것이니 그 죄가 드러나는 날에 그 임자에게 줄 것이요
6절. 그는 또 그 속건제물을 여호와께 가져갈지니 곧 네가 지정한 가치대로 양 떼 중 흠없는 숫양을 속건제물을 위하여 제사장에게 끌고 갈 것이요.
첫번째,
말씀에서 본대로 사람에게 먼저가서 용서 받고 화해하라는 것이다.
이렇게 속건제는 절차를 말하고 있다.
두번째,
특징은 20%, 1/5를 더해 갚으라는 것이다.
이는 다시 재범하지 말고, 회개의 기회를 갖는다.
출 22장 1절에 다른 사람의 물건을 뺏거나 훔치면 4배나 5배를 갚아야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레위기 본문에 20% 1/5를 갚아라
그러나 출애굽기에 있는 것은 들켰을때고, 레위기는 내가 자수하는 상황일때를 말한고 있다.
자수하면 20%만 배상하라는 것으로 하나님께서 용서해주시겠다는 말씀이다.
그럼으로 회복의 기회 은혜주셨다.
세번째, 특징은
반드시 속건제를 드려야하는 법
5장18절 말씀에 '흠없는 수양만'을 받겠다는 말씀.
17절 만일 누구든지 여호와의 계명중 하나를 부지중에 범하여도 허물이라 벌을 당할 것이니.
18절 그는 네가 지정한 가치대로 양 떼 중 흠 없는 숫양을 속건제물로 제사장에게 가져갈 것이요 제사장은 그가 부지중에 범죄한 허물을 위하여 속죄한즉 그가 사함을 받으리라.
이것은 왜일까?를 생각해보면 숫양의 크기는 얼마나 되나! 일년된 수양의 크기는? 어떻게 될까?
소유권에 대한 범죄의 결과로 그것에 상응하는 보상을 해야한다는 뜻으로 재물을 일년된 숫양으로 지정했다, 숫양으로 분명히 해야 죄 용서와 보상의 세번째 특징이다.
속건제- 남의 물건을 뺏거나 탈취한것은 하나님의 약속을 어긴것, 이것은 신실하지 못한 여호와의 믿음을 배반한것이다. 이것은 하나님을 배반한것을 말한다.
정리해 보면
찻째 -하나님을 사람하는 자는 이웃도 사랑해야 한다,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라, 그리고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말씀
두번째 - 보상하고 용서 받아라
7절 제사장이 죄를 하나님앞에 사함을 받게 속죄할때 무슨 허물이든 사함을 받게된다.
용서 받기 위한 회개, 당사자에게 먼저가서 용서 받고 후에 하나님께 회개와 용서를 받아야 한다.
그리스도인들은 사랑의 용서가 있을때 무조건적인 용서가 아닌 분명히 정해진 댓가를 지불하고 용서 받는 책임이 따른 용서가 필요하다.
회개, 보상, 개혁이 있어야 된다.
뉘우치고, 그에따른 용서와 보상으로 삶을 바꿔살아가는 실천이 필요하다.
삶으로 나타나는 것, 삶으로 하나님의 자녀임을 증명하는 것이 필요한 때이다.
이 모든것을 예수님께서는 오리 모든 죄를 대시내 십자가에서 본을 보이시고 우리 죄를 사해 주셨다.대속해 주신 예수님 사랑
번제, 소제, 화목제, 속죄제, 속건제 이 모든 제사는 예수님께서 완전하게 드리신 분이다. 완전하게 드리셨다.
그 은혜로 우리는 지금 살아가는 은혜안에 있다.